2019년 4월 22일 월요일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 LibreELEC(XBMC) 미디어 플레이어로...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 활용 방법 첫번째로 미디어 플레이어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기능으로는 NAS에 저장된 동영상 파일을 끌어다가 플래이 해주고, M3U로 만들어 놓은 IPTV 스트리밍 주소를 바로 바로 재생 하려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셋탑박스 기능이 되겠습니다.
사실 집에 SK BTV 셋탑박스가 있긴 하지만 대기 전력 차단 차원에서 전원 코드를 뺐다 꼈다 하는데 이놈이...부팅을 하려면 1분 이상 걸리고...반응속도 느리고...광고가 많고...티비 잘 보고 있는데 지맘데로 업데이트 5분 넘게 하냐고 비티 보여 주지도 않고....여러모로 불편 합니다.
우선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 에 하드웨어에는 영상 및 음성을 출력해 줄수 있는 기능이 이미 모두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적인 설정만 해주면 됩니다.
LibreELEC를 설치 하려고 합니다. 예전에 OpenElec 였는데 개발팀 들이 넘어 왔다고 한거 같은데...
Open에 개방되었다 보다 Libre에 자유롭다는 뜻이 좀더 좋은거 같습니다.
예전에 OpenOffice 나올때 SUN 으로 넘어가고 처음 개발팀 출발 취지와 맞지 않았는지 핵심 개발 인력이 나와서 LibreOffice 를 만들었는데 관계가 있나 모르겠군요..
LibreELEC 이든 OpenElec 간에.. 그 기본엔 KODI 라는 미디어 플레이어가 있습니다.
KODI는 XBMC 에서 이름이 바뀐것 이고요.
XBMC는 예전에 MS 에서 처음 내놓은 XBOX 라는 게임기에서 돌아가는 서드파티 미디어 플레이어 였습니다. 필자가 20대때 호주에서 어학연수를 하던 시절에 mod칩 붙인 XBOX 한국에서 공수 받아서 한국 드라마 많이도 봤었던때가 생각니 새록새록 나는군요.

간단하게 정리하면 KODI는 미디어 플레이어 이고,
LibreELEC는 KODI 에 최적화 해서 OS를 셋팅하고 거기에 KODI를 넣어 놓은 OS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가 CPU 성능이 그렇게 높은건 아니니 전용으로 쓰면 여러모로 장점이 있습니다.

https://libreelec.tv/downloads/

우선 SD 카드를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을 다운 받습니다.

OpenElec 이나 다른 배포판을 설치 할때에는 Win32Disk Imager 을 사용해야 했는데 여러모로 편해졌네요.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 보드를 골라주고 배포판의 버젼 골라주고 Download를 누르면 바로 다운로드가 됩니다.
아니면 홈페이지에서 바로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 할수도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바로 받는것 보단 좀 느린감이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의 용량이 130메가 이고 SD를 만들면 512메가의 파티션을 만들어 줍니다.
1기가 이상 SD카드 아무거나 사용 해도 됩니다.
SD 카드 위치를 골라주고 Write를 누르면 SD 카드를 만들어 줍니다.
시간은 1분 정도 밖에 안걸리는 것 같네요.
이제 SD카드를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 에 HDMI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등을 연결하고, MicroUSB 를 연결하고 전원을 넣어주면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에 LibreELEC 이 부팅이 됩니다.

기타 설정은 다음 편에서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